iPhone 녹음 파일, 3건의 1급 살인죄를 밝히다

최종 수정일: 3월 17일



2016년 11월 6일, Wichita 교외의 Kansas Valley Center의 한 주택에서 Jeff Hillard의 어머니에 의한 신고가 911에 접수됐습니다. 사건 현장에 도착한 보안관들은 즉각 수색에 돌입했고, Jeff는 즉각, 피해자 Scottie에 대한 고문 및 살인을 저지른 용의자로 지목됐습니다. 보안관들은 수색을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곧 심각한 유혈사태가 Hillard의 헛간에서 벌어졌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현장을 발견한 수사당국은 즉각 실종된 Scottie Goodpaster Jr. 에 대한 수색 명령을 내렸습니다.


2016년 11월 7일 Sedgwick 카운티 보안관 사무서는 지역사회에 Scottie Goodpaster Jr의 실종과 관련된 제보를 요청했습니다. 매우 참혹했던 Scottie의 마지막 목격 현장을 기억하는 보안관들은 내심, 이미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고 있었습니다.




수사과정


보안관들은 Scottie의 행방을 알아내기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사용해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다수의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Scottie는 West Wichita의 한 호텔에서 Jeff Hillard와 그의 아내 Heidi와 우연히 마주쳤었다고 합니다. 당시 Scottie는 그의 여성 지인과 함께 호텔에 머물고 있었는데, Jeff 는 Scottie의 방으로 밀고 들어가, 마약이 연루된 돈이 없어진 문제로 그 둘을 가로막았다고 합니다.


목격자들이 증언하길, 몸싸움으로까지 격화된 그 둘의 갈등은 점점 더 격렬해졌고, 그러다 결국 Jeff가 그 둘을 Hillard’s Valley Center로 강제로 끌고 갔다고 합니다. Hillard 부부 자택 내 감시 카메라 영상에도 이들의 모습이 비춰지는데, CCTV 영상에서 Scottie와 그의 일행이 헛간에 갇히는 장면이 찍혔습니다. 영상 자료에 따르면 갇혀있는 Scottie가 한번도 탈출 시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얼마의 시간이 지나고, 지역 수사국 디지털 포렌식 팀은 Jeff Hillard의 휴대전화에서 한 음성녹음을 복구 해내는 데 성공해냅니다. 그 휴대전화에 저장돼 있던 음성 파일 내용은, 끔찍했습니다. 신원 불명의 사람들이 Scottie를 고문하고, 그 과정에서 Scottie가 고통에 가득 찬 비명을 지르는 등의, 끔찍한 소리들이 여과 없이 녹음 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느 순간, Jeff의 어머니는 헛간 주변에서 어떤 불길한 소리를 듣고, 뭔가가 잘못 돼가고 있다고 생각해 911에 신고했습니다. 보안관들이 도착했을 때는, 현장에 오직 Heidi Hillard와 Scottie의 동행만이 남아있었습니다. Scottie의 사체는 이미 현장에서 옮겨진 뒤였습니다.


수사관들은 공동 피고인의 핸드폰으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해, 기지국과의 교신 기록을 분석해 용의자가 Scottie와 함께 북쪽으로 향해 갔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Sedgwick 지역 수사국은 보도자료를 내어, Scottie의 사체를 태우고 있을 것이라 추정되는 트럭의 행방을 찾는 데 지역 사회가 도와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다행히도, 이웃 Harvey 카운티의 한 주민이 근처 밭 길에서 그런 트럭이 지나가는 것을 목격했다고 제보해 주었습니다. 조사관들은 이런 시민들의 제보들을 토대로, Scottie의 사체가 있을만한 잠재적인 장소들을 추려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합리적인 추론을 근거로, 보안관들은 2016년 11월 12일, Harvey 카운티 들판에서 대대적인 수색 작전을 펼치게 됩니다.




발견된 디지털 증거들


이번 사건에서, 희생자를 포함한, 사건과 직접 관여된 6명의 인물들로부터 12개가 넘는 전자 장치들이 수집됐습니다. “지긋지긋할 정도로 많은 양이었죠,” Jeremy Noel 형사는 회상 했습니다. "봐야 할 거도 많고 비교할 거도 많았습니다. 아주, 아주 많이요.“


- 현대의 수사 현장은, 이렇게 방대한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다뤄야 한다는 것 때문에, 수사 진행에 있어 아주 큰 난관을 겪고 있습니다. 지금도, 세상 어딘가에서는, 막대한 데이터의 산더미 속에 파묻혀, 어떻게든 증거를 찾아내려는 수많은 수사관분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Sedgwick 카운티는 다행스럽게도, Noel 형사라는 듬직한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Noel은 Cellebrite 교육기관으로부터 Cellebrite 공인 오퍼레이터 (Cellebrite Certified Operator), Cellebrite 공인 데이터 물리 분석관(Cellebrite Certified Physical Analyst) 그리고 Cellebrite 스마트폰 분석 고급 과정 인증 (Cellebrite Advanced Smart Phone Analysis certificates) 자격을 인정받은 베테랑 수사관 입니다. 국립컴퓨터포렌식연구소(National Computer Forensics Institute)에서 Cellebrite가 주최하는 모바일 기기 분석관 과정에도 참석했었던 수사관이죠.


이번 조사에서 수거된 휴대전화는 대부분 안드로이드 기기였습니다.


Noel 형사는 여기서 데이터의 일부를 추출해 냈습니다. "피해자의 전화, Scottie의 전화기에서, 제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려면, 저는 칩을 분리 해내야 할 필요가 있었죠." 칩 오프(Chip-off) 과정은 복잡했습니다. 장치를 분해하고 메모리 칩을 가열한 뒤, 장치에서 메모리 칩을 분리 하는 과정이 이 완료된 후에야, Noel 형사는 칩 데이터를 이미징하고 Cellebrite Physical Analyzer 를 사용해 물리 분석을 시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다른 기기에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Cellebrite UFED 4PC를 사용했죠."라고 Noel 형사가 언급했습니다.


이 경우 휴대전화에서 데이터를 추출해내는 것이 특히 중요했습니다. "심문 당시, 피해 여성은 '사건이 녹음되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라고 증언했죠," Noel 형사는 눈을 빛내며 말했습니다. 만약 실제로, 가해자들 중 한 명이 고문하는 과정을 촬영 한 것이 사실이라면, 해당 이미지 파일은 피의자의 유죄를 단번에 입증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핵심 증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직감하는 순간 이었었기 때문입니다.


아쉽게도, 안드로이드 기기들에서는 증거가 될 만한 그 어떤 디지털 증거들도 발견해내지 못했습니다. 이는 곧, 그 디지털 증거들이 Jeff나 Heidi Hillard의 휴대전화기들 중 어딘가에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했습니다. Noel은 “iPhone에서는 칩오프(Chip-off)도 할 수 없었고, 화면 잠금도 우회할 수 없었죠"라고 아쉬워 했었습니다. 하지만, 대망의 2017년 8월, Noel은 Cellebrite의 Advanced Service를 통해 iPhone의 잠금을 해제하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전화기의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수색영장을 발급 받자 마자, 다음날 바로 비행기에 올라탔습니다,"Noel은 당시 상황을 그렇게 묘사했습니다. “현지에서도 수색영장을 발급 받을 수 있게 도와준 모리스 카운티 검찰의 도움으로, 저희 일행은 Cellebrite를 찾아갈 수 있었죠.”


몇 주 후, Cellebrite Advanced Service 연구소에서, Noel 형사에게 휴대전화기의 잠금이 해제됐다는 사실을 알려 왔습니다. 증거물을 회수한 형사는 그 즉시, 복귀하는 비행기에 올라 탔습니다. 실험실로 돌아온 Noel은 바로 Cellebrite Physical Analyzer를 사용하여 iPhone에서 데이터를 추출/분석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결국, 그곳에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증거 파일을 발견해냈습니다.




선고


Noel 형사가 발굴해낸 디지털 증거들은, Sedgwick 카운티가 Jeff Hillard와 Heidi Hillard에게 1급 살인, 납치, 강간, 마약 유통 음모, 그리고 폭행 등의 혐의에 대해 유죄를 선고하는데 충분했습니다. Jeff Hillard는 가석방 자격이 없는 종신형에 330개월형을 선고받았고, Heidi Hillard 또한 가석방 자격이 없는 종신형에 534개월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세 번째 공범인 Willy Morris도 1급 살인, 특수 납치, 불법 약물 유통 혐의, 특수 폭행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는 가석방 자격이 없는 종신형에 280개월형을 선고받았습니다.


Noel 형사는 "이건 모두 디지털 증거들이 예술적으로 엮여져 이루어낼 수 있었던, 기적같은 일이죠"라며, "디지털 증거가 바로, 수사의 미래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오직 셀레브라이트에서만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www.CellebriteKorea.com


조회수 1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