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건사례] 디지털포렌식 삭제된 영상 복구로 범죄자 찾아내다

최종 수정일: 2022년 2월 22일




디지털 데이터가 은폐된 증거를 드러낸다. 범죄자들은 자신의 범죄와 연관된 디지털 증거들을 의도적으로 지우고 숨겨 조사관과 분석관들을 매일 도전에 직면하게 합니다. 멕시코 치와와주 검찰 포렌식 IT 부서에는 살인 용의자로부터 삭제된 범죄 영상을 찾기 위해 셀레브라이트 공식 교육을 통해 Cellebrite Physical Analyzer에 대해 훈련 받은 전문가가 있었습니다.

도시를 경악하게 한 범죄 2018년 10월, 멕시코 치와와주에 있는 한 마을을 충격에 빠트린 범죄가 일어났습니다. 납치되었던 7살 여자아이가 도난 당한 차 안에서 성폭행의 흔적과 함께 시체로 발견되었습니다.

초기의 조사 한 남자가 목격자로서 진술을 했는데, 형사는 그 진술에서 많은 부분이 사실과 불일치 한다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그러나, 그를 범죄와 연관 시키기에는 아무런 증거가 없었고, 담당 형사는 그 진술을 한 남자에 대해 더 깊은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 진술의 모순을 인지한 치와와주 법무부장관은 의심되는 증인의 전화기를 확보하고 더 자세히 조사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1차 포렌식 분석에서는 남성 용의자를 어린 소녀의 살인이나 강간과 연결 시키는 어떠한 정보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그가 소녀가 납치되고 시신이 사라진 장소에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디지털 증거를 찾기 위해 그의 휴대전화에 대한 심층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셀레브라이트 솔루션을 이용한 데이터 추출

포렌식 IT 부서는 Cellebrite Physical Analyzer를 사용하여 피의자의 휴대전화 메모리에 포함된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추출한 후 삭제된 파일을 찾기 위해 휴대전화 메모리의 여러 층의 저장 공간을 분석했습니다.


범죄 해결의 핵심

휴대전화에서 삭제된 범죄 동영상이 복구 되었습니다. 용의자가 영상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위치기록과 피해자와의 근접성을 확인하는 등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기술은 범죄를 폭로한다

성범죄자들은 범죄의 "기념품"을 보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스마트폰은 미디어의 형태로 더 많은 것을 저장하기 때문에 수사관들은 전화에서 삭제된 미디어를 쫓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치와와주 포렌식IT 책임자는 “우리는 셀레브라이트 솔루션을 사용하여 중요한 동영상들을 복구합니다. 셀레브라이트 Physical Analyzer의 빠른 속도 덕분에, Chihuahua 경찰은 데이터가 추출된 이틀 뒤 범인을 체포할 수 있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수사가 진행되면서 범인의 더 많은 범죄 증거가 드러남에 따라 계속 구속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치와와주 포렌식 IT 책임자는 "Cellebrite는 분석가가 디지털 증거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범죄 수사에서 귀중한 친구 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수사에서 디지털 증거의 역할

위치정보, 클라우드 계정 엑세스, 전화기록, 문자메시지, 채팅 어플 메세지 등의 디지털 증거를 포함하면 범죄를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소스들은 성범죄자가 피해자를 식별하고 유대감을 형성하고 피해자와 의사 소통하고 범죄에 대한 이미지와 비디오를 저장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 "Cellebrite 도구를 사용하여 삭제된 동영상을 물리적으로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용의자는 이 도구가 이 사건과 관련된 정보를 복구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치와와 주 포렌식 IT 책임자







Cellebrite의 디지털 인텔리전스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지금 문의해 주세요.

CellebriteKorea.com

조회수 92회댓글 3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