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메시지 분석 프로세스의 개선 방법에 대해 - Cellebrite 웨비나 요약




현대의 조사에서는 메시지 분석이 매우 중요 합니다. 수사관들이 사건을 수사할 때, 사람들이 주고 받은 메시지들은 수많은 핵심 증거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사관들의 응답에 따르면, 사건들 중 95%의 경우 메시지가 증거를 찾는 실마리가 되거나 증거 자체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현대 사회의 수사에 있어 메시지는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만큼, 메시지 분석에는 수많은 난항이 따르고 있습니다. 일선 수사관들은 메시지를 분석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합니다. 수사관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메시지 분석이 매우 복잡하고 번거롭다고 응답했습니다:


  1.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복수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2.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다중의 기기를 이용해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접근하여, 분석해야 할 소스가 많다.

  3. 메시지는 보편적으로 다자 간에, 동시다발적으로 형성되어 관찰자 입장에서는 맥락을 짚기 힘들다.

  4. 디지털 매체로 대화할 시,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대화의 주제나 맥락을 수시로 바꾸는 경향이 있다.

  5. 그 무엇보다, 분석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양이 너무 많다.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1, 복수의 채널(예를 들어, 다양한 채팅 앱과 SNS 서비스들)을 사용하여, 2. 여러 기기를 이용해, 3. 여러 사람들과 동시에 4. 주제나 맥락을 수시로 바꿔가며 대화하기 때문에, 제 3의 관찰자 입장인 수사관들의 입장에서는 이들의 대화를 뚜렷한 맥락 아래 추적하는 것이 매우 고된 일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복수의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또다시 복수의 서로 다른 기기에 저장됩니다. 이는 검토해야 되는 데이터 자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뜻하며, 이런 속성이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에게 큰 업무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DI(Digital Intelligence) Solution을 제공하는 Cellebrite는 이런 수사관들의 고충을 매우 잘 인지하고 있으며, 그렇기에 이에 대한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Cellebrite는 이와 같은 고충을 앓는 수사관들을 위해 다양한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 솔루션들을 통해 수사관분들은 사건을 더 간편하고, 효율적이며, 신속하고, 안전하게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Cellebrite는 2021년 10월 26일 진행한 Webinar에서 이런 수사관들의 고충을 Cellebrite사가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지 다음과 같이 소개했습니다.


첫째, Cellebrite는 여러분에게 다수의 다양한 데이터들을 통합 분석하는 기술을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Cellebrite가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1. 서로 다른 복수의 인물들이 2. 서로 다른 종류의 기기에서 3. 생성해낸 수많은 다양한 데이터 모듬 짬뽕을 한번에 통합해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은 Cellebrite가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조사 대상자 한 명 한 명, 기기 하나 하나, 데이터 묶음 하나 하나를 따로 분류해냈다가, 다시 추합해야 하는 일에 들어갈 엄청난 노동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둘째, 수많은 엔티티(entity)를 자동으로 분류해, 메시지를 주고 받은 엔티티 한명 한명을 일일이 추적해나가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알려지지 않은 엔티티 뒤에 숨은 인물이 누군지 추적, 정리하는데 걸리는 수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Cellebrite 사가 제공하는 고유한 자동 인물 분류 프로세스를 통해, 여러분은 손쉽게 엔티티들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Cellebrite 사는 이런 엔티티들을 자동으로 파악하여, 이해하기 쉬운 직관적인 관계도와 상호작용도를 자동으로 생성해내, 수사관들에게 수사의 큰 그림을 직관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보조 해줄 수 있습니다. 엔티티간의 상호작용을 그린 조감도에서 개별 엔티티와 그들의 상호작용 더 자세하게 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이 과정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셋째, 메시지를 통합해,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각 엔티티의 시점에서 메시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Cellebrite 사의 기술은, 여러 곳에 흩뿌려진 대이터들을 한데 모아 통합하여, 여러분들에게 일관된 흐름에 따라 엔티티가 어떤 메시지를 주고 받았는지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기기 여러 개를 산발적으로 사용했더라도, 여러가지 커뮤니케이션 채널(채팅앱, SNS 서비스 등)을 산발적으로 사용했더라도, Cellebrite의 기술은 이들을 한데 모아 시간 흐름에 따라 재정렬 해줍니다. 일반적으로는 상당한 시간을 들여 해야 할 재분류 작업을 손쉽게 해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Cellebrite사는 AI를 이용해 여러분들에게 데이터를 선별해, 수사의 방향을 신속하게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Cellebrite사의 AI는 파일들과 텍스트들을 자동으로 분석해, 관련 주제를 자동으로 추출, 분류를 생성하고 분류나 관련된 주제 별로 접근할 수 있도록 미리 선별해줍니다. 돈거래, 송장, 웹사이트, 장소 등, 상상할 수 있는 수많은 주제로 데이터를 선별할 수 있으며, 이는 메시지를 검토하는데 사용될 수많은 시간을 절약하게 해줍니다. 특정 사기에 관한 수사를 할 때면, 사기에 관련된 주제가 나온 대화와 그 전후 대화 만을 선별적으로 빠르게 검토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여기에 더해, 수사관들이 실수로 놓쳐버릴 수도 있는 작은 정보까지도 놓치지 않고 수집해 수사관들을 보조 할 수 있습니다.


넷째, Cellebrite 사는 미디어 파일 속의 텍스트까지 자동으로 추출,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일천 가지가 넘는 미디어 파일 종류를 자동 분류할 수 있으며, 수사관들이 빠르게 검토할 수 있도록 30여개가 넘는 내장된 기본 자동 분류를 지원합니다. 물론, 사용자가 원한다면 손쉽게 분류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일을 분류한 이미지 파일들에서, Cellebrite는 OCR을 통해 텍스트를 읽어와 수사관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여러분이 원한다면, 검토를 위해 다른 플랫폼으로 데이터 내보내기를 수월하게 지원합니다.

Cellebrite사의 기술로 생성된 내용물은, 시장 선두적인 업계 양식으로 표준화 해 내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원한다면, 검토 필요에 따라 메타 데이터 내보내기 양식을 자유로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화 흐름 전체를 가져나갈 수도 있고, 검토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 대화를 나누어 내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Cellebrite와 함께, 우리는 더 안전한 내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사회의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모든 수사관 분들이 행복해지는 그 날까지, Cellebrite는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조회수 20회댓글 3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