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건사례] 멕시코의 가짜 SMS사건



멕시코의 범죄 퇴치 도구

지난 2017년 3월 치와와주에 거주하는 젊은 여성 마리아는 그녀의 전 약혼자 후안으로 부터 관계 정리를 위해 만나자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후안은 마리아를 만났을 때 그녀의 의지는 상관하지 않고 그녀를 외딴 곳으로 데려가 강간을 저질렀습니다. 그 다음날 마리아는 그를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초기 질문과 의심

치와와주 경찰은 마리아의 신고를 받자마자 심문을 위해 후안을 소환했습니다. 후안은 수사에 협조했고, 그는 경찰서에 오자마자 마리아에게서 왔다는 문자를 보여주었습니다. 그가 주장하는 문자에는 오히려 그녀가 그를 협박했고, 경찰에 그를 성폭행 혐의로 고발해 구속시키겠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당시 수사관들은 피해자와 피의자의 상반된 진술에 고민했습니다. 이때 경찰은 누가 진실을 말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마리아와 후안의 휴대전화를 요구했습니다. 두 휴대전화의 분석 이후 조사관들은 후안이 진술할 때 보여줬던 문자의 내용이 그의 휴대전화 안에만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이런 상반된 진술은 두 휴대전화의 디지털 분석을 진행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을 요구했습니다.


Cellebrite Physical Analyzer를 이용한 데이터 추출의 역할

두 전화기 모두 치와와주 검사가 Cellebrite Physical Analyzer를 사용하여 두 장치의 데이터에 대한 심층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추출한 후 분석의 목적은 장치의 메모리에서 삭제한 파일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그 정보는 마리아와 후안 중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 알아낼 결정적인 증거가 될 것이었습니다. 치와와주 포렌식IT 국장은“상반된 진술이 나타났을 때 더 심층적인 분석이 진행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범죄 해결의 핵심

데이터가 분석되면서 중요한 증거가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 로그는 문제의 SMS가 강간이 발생한 후 전송되었음을 분명히 보여줬습니다. 또한 후안의 휴대전화에 가짜 SMS 생성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된 것도 발견되었습니다. 범행에 사용된 앱은 '메시지 전송' 날짜까지도 가짜로 생성 가능했습니다. 치와와주의 포렌식IT 국장은 "Cellebrite의 도구는 용의자의 범행 단계를 밝히고 마리아가 발송했다고 주장된 SMS가 가짜 메시징 앱으로 생성되었음을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데이터분석 결과는 SMS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한 후 1분만에 삭제된 기록을 보여주었습니다. Cellebrite UFED 기기는 앱과 관련된 타임 스탬프를 표시하여 후안의 행동을 기록하는 데이터를 강조했습니다. “용의자는 성폭행 신고서를 제출할 때 피해자가 잘못한 것처럼 보이게 하여 담당 검사를 속이려 했습니다. Cellebrite의 도구는 용의자의 범행 단계를 밝혀냈고 SMS 메시지가 가짜 메시지 앱으로 생성되었음을 판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라고 치와와주 포렌식IT 국장은 말합니다.


두 달 간의 수사 끝에, 후안은 디지털 증거의 힘으로 체포되었습니다. 1차 공판에서 검사는 후안이 수행한 디지털 행위에 대한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2017년 8월, 법원은 조사 결과의 합법성을 인정하여 그에게 유죄를 선고하였습니다.


Digital Intelligence의 중요성

종종 피해자는 이러한 유형의 사건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초기 조사 시기에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너무 혼란스러워 하거나 겁을 먹기 쉽습니다. 성범죄의 적절한 기소는 반박할 수 없는 증거에 달려 있기 때문에 디지털 채널의 데이터 소스를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피해자와 용의자의 모순된 설명을 해결하는 것은 양 당사자의 DNA와 같은 법의학 과정에서 발견되는 관련 증거의 신뢰성에 달려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는 일반적으로 성폭행 범죄자가 피해자를 식별, 유대 및 의사 소통하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범죄자가 일반적으로 범죄 데이터를 삭제하더라도 위치 데이터, 웹 사이트 활동, 통화 및 문자 메시지가 기록되는 훌륭한 증거 소스입니다.


범죄수사를 돕기 위한 기술

법무부장관에 따르면 Cellebrite의 Physical Analyzer는 강간범의 유죄 판결로 이끈 디지털 증거 사기를 식별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였다고 합니다.



Cellebrite의 디지털 인텔리전스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지금 문의해 주세요.

CellebriteKorea.com

조회수 20회댓글 3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